NMR data 보는 방법
2021/08/19

보내드리는 data는 크게 pdf file과 fid file 두가지형태로 zip으로 묶어서 보내드립니다.
pdf folder에서 스펙트럼 형태의 pdf file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pdf file은 숫자로 파일명이 되어 있고 그 숫자에 해당되는 폴더에 fid file이 들어있습니다.
시료명을 확인 하고 싶으시면 pdf file을 열고 상단 가운데에서 시료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pdf folder에 ascii file (txt)파일도 pdf와 동일 번호로 되어 있습니다. (요청시 보내드리며 엑셀로 여는 방법은 solid NMR 공지사항에 있습니다.)
실험 조건을 맞추기 위해서 따로 실험하거나 결과가 좋지 못하여 재실험한 경우도 있으니 간혹 받은 결과보다 많은 fid 폴더가 있더라도 무시하시고 pdf file에 있는 숫자만 보시면 됩니다.
보내드린 fid file로 직접 processing 할수 있습니다.

현재 기기원에서는 bruker의 topspin program을 사용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학교 및 국립연구소에서는 아카데미용으로 온라인 무료로 다운이 가능하고 기업체에서는 구입이 가능합니다. bruker 외에 다른 NMR에서의 fid 결과도 볼수 있으며 특히 데이타를 논문에 내실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https://www.bruker.com/protected/ko/services/software-downloads/nmr/nmr-topspin-license-for-academia.html

브루커 홈페이지에서 학생으로 회원가입하시고 아카데미 라이센스 요청하면 가입한 메일주소로 아카데미 라이센스가 옵니다.
 topspin 프로그램 깔고 라이센스 등록하면 됩니다.
라이센스 등록할때  firefox에서 하시면 chrome explore 에서 보다 에러가 안납니다.
저희 기관의 모든 NMR은 Topspin3.x를 사용하고 있으니 동일하게 topspin 3.6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 구글 등에서 검색을 하시면 무료로 받을수 있는 소프트웨어들이 있어서 직접 데이타를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

pdf folder 안의 pdf file에는 오른쪽 옆에 parameter에 측정 조건이 있습니다. 
논문 작성을 위해 간단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PULPROG : pulse program
TD :  data acquisition size
NS : number of scan
SWH : sweep width in Hz
FIDRES : fid resolution
AQ : acquisition time
TE : temperature (K)
D1 : delay time in sec
SFO1 : 1H resonance frequence on f1 channel 
NUC1 :1H Nucleus on f1 channel
PLW1 : power level
P1 : 1H 90' pulse 
P2 : 1H 180'  pulse 
SFO2 : 13C resonance frequence on f2 channel
NUC2 : 13C Nucleus on f2 channel
CPDPRG : Decoupling scheme 
P3 : 13N 90' pulse  (f2 channel)
SFO3 :  15N resonance frequence on f3 channel          
NUC3 :  15N Nucleus on f3 channel          
P21 : 15N 90' pulse          
P22 : 15N 180' pu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