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도 조사

Home > 공동기기원 소개 > 인사말

서울대학교 기초과학공동기기원은 첨단 연구장비와 기기의 공동활용을 통한 대학의 기초과학 연구역량의 고양과 국제적인 연구경쟁력 확보라는 목표아래 198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대학교 본부 부속시설로서 교육과학기술부와 서울대학교의 적극적인 지원과 역대원장, 부장교수, 그리고 소속 연구원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열정으로 날로 발전을 거듭하며
국제경쟁력을 갖춘 전문 분석 지원 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70pm (picometer, 1X10-12 m) 공간분해능을 가진 최첨단 구면수차보정 투과전자현미경(Cs-corrected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e)과 850MHz NMR(Nuclear Magnetic Resonance Spectrometer 850MHz)을 도입하는 등, 현재 50여점 3300만불 이상의 최첨단 고가 장비를 갖추고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전국의 118개 대학, 806개 연구소 및 산업체 등에 정밀분석서비스를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수가 계속 증가하여 지난해에는 약 10,000여건 이상이며, 우수한 학술 저널에 발표된 논문 수가 지난 3년 간 300여편 이상이고 석사 및 박사학위 논문 수 또한 600여 편에 달합니다.


본 공동기기원은 특히 경험이 풍부한 석, 박사급 전문 연구원들을 전자현미경팀, 표면ㆍX선 구조분석팀, 무기ㆍ물성분석팀, 유기ㆍ생물분석팀 등에 전담 배치하여 다양한 기초과학 분야를 망라하는 첨단장비들과 전문 연구원들의 정밀측정 및 분석 능력으로 기초과학 융합의 터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각종 산ㆍ학ㆍ연간의 연구과제 및 분야간의 융합연구에서 필요로 하는 측정 및 분석 서비스, 정밀측정 및 고도 분석 연구, 이용자 교육 등을 바탕으로 서울대학교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모든 과학기술 분야에서 창조적이고 선도적인 연구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해 모든 직원들이 함께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 연구가 일취월장하기 바라며 나아가 우리 모두가 국가 연구경쟁력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2. 6. 21.
원장 김 규 범